신용점수 등급 환산 및 신용점수 올리기 꿀팁을 정리해봤습니다. 신용 점수, 신용 등급 환산 (신용등급표, 신용점수표) 정보와 신용점수 조회방법, 신용점수 올리기 꿀팁까지 상세한 내요을 준비했으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신용점수 등급 꿀팁 총정리
신용점수 등급 꿀팁 총정리

신용점수

신용등급제가 사라지고 신용점수제가 도입된 것은 2021년 1월 1일 이였습니다. 벌써 1년이 다 되어가지만 아직 신용등급이라는 말이 더 친숙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신용점수 등급 환산 (신용점수 등급표) 혹은 신용등급 점수 환산 (신용등급 점수표)를 많이 찾아보시는 것 같습니다.

신용점수제
신용점수제

신용점수제가 도입된 가장 큰 이유로는 1, 2점 차이로 신용등급이 변할 경우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함입니다. 신용등급제였을 때에는 1등급과 2등급이였던 것이 신용점수제 에서는 801점과 800점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정확한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점수로 세분화 되어서 은행에서도 대출 가능 기준을 세분화 시켜 정할 수 있고 더 많은 고객들이 대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신용점수는 KCB(올크레딧 링크)NICE(나이스지키미 링크) 신용 평가 기관에서 제공하는 두 개의 신용점수를 받게됩니다. 두 점수는 차이가 있기 마련인데 KCB는 카드 이용 행태와 같은 신용거래 형태를 중점으로 보고 NICE는 연체 및 과거 상환 이력을 중점으로 보기 때문에 점수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신용점수 무료 조회 방법

우선 나의 신용점수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신용점수 무료 조회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신용점수는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미리 조회하셨던 분들도 함께 새로 신용점수를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1 . TOSS 토스 앱을 다운 받아 실행합니다 (로그인)

2 . 우측 하단 전체 메뉴로 이동하여 내 신용점수를 눌러줍니다.

토스-신용점수-조회
토스-신용점수-조회

3 .상단에서 KCB, NICE 신용 점수를 각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위 몇%인지를 확인할 수 있고 과거와 비교하여 어떤 신용점수의 변화가 있었는지도 확인 가능하니 천천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신용점수 등급환산

신용점수제의 장점도 있지만 막연하게 700점, 900점이라고 하면 어느정도인지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기존의 신용등급과 비교해볼 수 있는 신용점수 등급표 (혹은 신용등급 점수표)가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신용등급KCB(올크레딧)NICE(나이스지키미)
1 등급942 ~ 1000점900~1000점
2 등급891 ~ 941점870~899점
3 등급832 ~ 890점840~869점
4 등급768 ~ 831점805~839점
5 등급 698~767점 750~804점
6 등급 630~697점 665~749점
7 등급 530~629점600~664점
8 등급 454~529점515~599점
9 등급 335~453점445~514점
10 등급 0~334점0~444점

이렇게 환산된 신용점수 등급에 따라 등급의 의미를 나눌 수 있습니다.

등급구분의미 및 특징
1~2
등급
최우량등급 오랜 신용거래 경력과 다양하고 우량한 신용거래 실적을 보유하고 있어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낮은 등급
3~4
등급
우량
등급
활발한 신용거래 실적은 없으나, 꾸준하게 우량 거래를 지속한다면 상위 등급 진입이 가능하며 부실화 가능성이 낮은 수준의 등급
5~6
등급
일반
등급
비교적 금리가 높은 금융업권과의 거래가 있는 고객으로, 단기연체 경험이 있으며 부실화 가능성은 일반적인 수준의 등급
7~8
등급
주의
등급
비교적 금리가 높은 금융업권과의 거래가 많은 고객으로, 단기 연체의 경험이 비교적 많아서 부실화 가능성이 높은 등급
9~10
등급
위험
등급
현재 연체중이거나 매우 심각한 연체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높은 등급
  • 1~2등급최우량 등급입니다. 오랜 신용거래 경력과 다양하고 우량한 신용거래 실적을 보유하고 있어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낮은 등급입니다.
  • 3~4등급우량등급으로 활발한 신용거래 실적은 없으나, 꾸준하게 우량 거래를 지속한다면 상위 등급 진입이 가능하며 부실화 가능성이 낮은 수준입니다.
  • 5~6등급일반등급입니다. 비교적 금리가 높은 금융업권과의 거래가 있는 고객으로, 단기연체 경험이 있으며 부실화 가능성은 일반적인 수준의 등급입니다.
  • 7~8등급주의등급입니다. 비교적 금리가 높은 금융업권과의 거래가 많은 고객으로, 단기 연체의 경험이 비교적 많아서 부실화 가능성이 높습니다.
  • 9~10등급위험등급으로 현재 연체중이거나 매우 심각한 연체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높은 등급입니다.

신용점수별 제한사항

신용점수-금융제한
신용점수-금융제한

신용점수(신용등급)은 말 그대로 나의 신용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신용도를 측정하여 카드나 대출 등을 이용하는 신용 사용자로써 돈을 잘 갚을 의사가 있는지, 빌린 돈을 갚을 능력이 있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판단합니다.

신용점수를 높이거나 유지하는 이유는 신용카드의 사용과 대출 가능 여부 때문인데요, 높은 신용점수를 보유하고 있다면 높은 한도의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고 대출도 저 쉽게, 낮은 이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발급은 기존 신용 등급제에서 6등급 이상이 되어야 가능했는데요 신용 점수제에서는 상위 93%이하 혹은 장기 연체 가능성 0.65% 이하인 경우 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점수로 따지면 NICE 680점 이상 혹은 KCB 576점 이상입니다. 다만 카드론 이나 현금서비스 등을 세 곳 이상 사용하고 있다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의 기준에 미달하더라도 월 가처분 소득(한달동안 생활비 등 지출을 제외하고 사용할 수 있는 여윳돈)이 50만원 이상이라면 예외로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우량고객은 상위 누적 70% 이하, 장기 연체 가능성 0.25% 이하인 경우 카드사 등 금융 회사에서 우량고객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대출인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신용점수 445점 이상부터 대출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 여러 금융 서비스들이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서비스 가능 여부 판단하니 신용점수를 올리고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꿀팁

신용점수-가점항목
신용점수-가점항목

꾸준히 체크카드 사용

신용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거의 신용카드만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실텐데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골고루 사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월 30만원 이상 금액을 6개월 이상, 오랫동안 꾸준히 사용하실 경우 적게는 4점에서 많게는 40점 까지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체크카드 실적은 신용조회사가 금융사로부터 통보 받기 때문에 별도로 제출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신용카드 한도액은 높게

체크카드와 함께 신용카드도 적절히 사용하셔야 하는데요 중요한 점은 신용카드 한도액 입니다. 신용카드의 한도를 매달 꽉 채워 사용하게 되면 여윳돈이 부족한 사람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도를 너무 줄여서 쓰는 것 보다는 최대 한도액으로 설정해 놓고 한도액의 50% 이하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해지시

신용카드가 너무 많거나 쓰지 않는 카드가 있다면 해지를 하실텐데요, 오랫동안 사용해온 신용카드라면 해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사용한 신용카드에는 그만큼 오랜 시간 잘 갚아온 이력이 있는데 카드 해지를 하게된다면 그 이력도 같이 사라지기 때문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용카드가 많은 상황에서 해지를 해야 한다면 최근에 발급한 신용카드 위주로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마이너스 통장 한도는 높게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하신다면 신용카드 한도액과 마찬가지로 대출 한도를 높게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한도를 높게 설정하고 대출 한도의 40% 이하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고, 그 이상을 사용했다면 3개월 이내에 갚아서 소진율을 낮게 유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카드론이나 현금 서비스 이용시

돈이 급하게 필요하여 카드론이나 현금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면 신용평가사는 당연히 이 사람의 자금이 넉넉하지 않다라고 생각하게 되어서 마이너스 요소가 됩니다.

따라서 만약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에는 현금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마이너스 통장에서 꺼내 쓰는 것이 더 좋습니다.

웬만하면 대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부득이하게 이용할 수 밖에 없을 때에는 한꺼번에 많이 받는 것이 오히려 낫습니다. 적은 금액을 자주 이용한다면 돌려막기를 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본인 소득에 비해 너무 큰 금액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믿을 수 있는 업체인지도 꼼꼼히 확인하셔서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연체와 상환

당연한 말이지만 카드나 대출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체는 10만원 이상 금액부터 기간에 따라 단기연체장기연체로 남게되는데 다음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체유형연체기간보관기간
단기연체5일 ~ 90일3년
장기연체90일 이상5년

따라서 연체가 발생했다면 5일이 넘기 전에 빨리 갚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체 기록은 아래 NICE지키미 홈페이지에서 연 3회까지 무료로 조회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NICE 지키미 무료 신용조회

또한 대출 상환시에도 순서를 지켜서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로는 오래된 연체부터 상환해야 하고 다음으로는 이율이 높은 순서, 대출 금액이 큰 순서로 상환 하시는 것이 신용 점수 올리기에 유리합니다.

통신비와 공공요금 납부 내역 제출

통신비공공요금을 연체 없이 성실히 납부했다면 이 내역을 신용평가사에 제출하여 신용점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12개월 넘게 납부한 내역이 필요하고 가점은 제출일로 부터 12개월 동안 활용됩니다.

제출 방법으로는 위에 신용점수 조회 방법에서 설명드렸던 토스 TOSS 앱에서 내 신용점수 확인하기 아래 신용점수 올리기 메뉴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또한 4대 보험(국민연금, 건강보험) 납부 내역, 온라인 쇼핑 정보 등 비금융정보도 신용점수에 반영된다고 하니 종합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신용점수 변동 확인

신용점수를 자주 확인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진다 라는 속설이 있었는데요 이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주기적으로 내 신용점수를 확인해보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스앱이나 카카오페이에서 올크레딧과 나이스 신용 정보를 모두 확인하실 수 있으니 편하신 방법으로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신용점수 등급 환산 (신용등급 점수표 / 신용점수 등급표) 및 신용점수 무료 조회방법, 신용점수 올리기 방법 등 신용점수와 관련된 모든 내용을 총정리 해봤습니다. 신용점수 등급 관리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중고차 구매 가이드

 양도세 계산 총정리

 실시간 TV 무료 시청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