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알아볼 꿀팁은 중고차 구매 요령 가이드입니다. 성인이 되고 사회 초년생을 거쳐 나이를 먹다보면 자연스레 차의 필요성을 느끼실 겁니다.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신차를 구매해도 좋지만 더 저렴하게 차를 구매하기 위해 중고차 구매를 고민해보실 것 같습니다. 중고차 구매 요령 가이드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드리도록 할테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중고차 구매 가이드
중고차 구매 가이드

중고차 사이트

중고차 구매 어디서 할지부터 고민이 되실텐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온라인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온라인은 실제로 차를 볼 수는 없지만 그만큼 차를 구매할 때 필요한 정보를 모두 꼼꼼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중고차를 잘 모르는 상태에서 직영점에 방문 해봤자 오히려 눈탱이 맞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중고차 사이트는 엔카(ENCAR)를 추천드립니다. 가장 매물이 많고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그 외에 다른 사이트들도 많이 있는데 케이카(KCAR) 정도 까지는 그래도 믿을만하지만 엔카를 먼저 찾아 보신 후 마음에 드는 매물이 없다면 케이카 까지 함께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중고차 브랜드 & 차종

브랜드와 차종을 선택할 때에는 신차 구매 때에도 마찬가지로 가장 인기있는 메인 브랜드의 차종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산차

현대 : 아반떼, 소나타, 그랜저, 투싼, 산타페
기아 : K3, K5, K7

외제차

벤츠 : C클래스, E클래스
BMW : 3시리즈, 5시리즈
아우디 : A4, A6

중고차 구매 요령

이제 본격적으로 엔카 사이트에서 중고차를 찾아보고 알아보는 중고차 구매 요령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려보겠습니다.

1. 엔카(ENCAR) 사이트로 이동

엔카 링크를 통해 엔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엔카 사이트 링크

상단 국산과 수입 메뉴중 원하는 차종이 있는 메뉴를 선택해 이동합니다.

엔카-중고차-구매-사이트
엔카-중고차-구매-사이트

2. 검색 옵션 필터 설정

좌측 사이드바에서 제조자, 모델을 선택합니다. 저는 예시로 기아의 K5 모델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엔카 서비스에서 엔카진단에 체크하시고 성능/보험공개에서 성능기록부보험이력을 체크합니다.

엔카-검색옵션
엔카-검색옵션

엔카 진단은 엔카 진단 마스터가 직접 진단하고 진단에 대해 책임을 지는 매물입니다. 즉 차량 상태에 대해서는 거짓이나 숨김이 없이 그대로 믿을 수 있는 차량이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하셔야 하는 옵션입니다.

성능기록부와 보험이력 역시 오픈이 되지 않아있다면 뭔가 숨기는 것이 있는 차량이라 생각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체크 후 검색 하시기를 바랍니다.

그 외에 색상이나 연료, 옵션 등 추가로 선택하고 싶은 옵션이 있으시다면 함께 체크하셔도 좋습니다.

3. 매물 선택

옵션 선택후 스크롤을 내려보면 일반등록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정렬 순서 옵션이 있는데 K5의 경우 최저 400만원에서 최고 3000만원까지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가격이 높은 3000만원 근처 매물일수록 차량 상태, 연식, 주행거리 등 모든게 좋은 매물입니다. 주행거리가 많고 연식이 오래되면 가격은 자연스럽게 떨어지게 되죠. 이 둘 사이의 균형점을 잘 찾아 꿀 매물을 구하는것이 중고차 구매에서의 핵심입니다.

저는 낮은 가격순으로 정렬한 다음 연식과 주행거리가 괜찮은 매물을 우선으로 고르거나 낮은 주행거리순으로 정렬한 다음 가격이 괜찮은 매물을 골라서 들어가봅니다.

엔카-검색결과
엔카-검색결과

연식의 경우 10년 가까이 된 경우 가격은 저렴할지라도 많이 노후되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최대 5년 언저리의 연식 차량을 고려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주행거리는 평균적으로 1년에 1만키로 언저리 정도를 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주행거리가 짧은 차량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닌게 차량을 방치하고 관리가 안되어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주행거리가 길수록 가격은 떨어지니 적당한 주행거리를 달린 매물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엔카-차량-상세
엔카-차량-상세

또 하나 체크하면 좋은 것이 1인 소유 마크입니다. 1인 신조란 처음 신차 구매부터 소유자가 바뀌지 않고 계속 차량을 운행한 1인 소유를 의미합니다. 이는 신차 구매부터 계속 차주가 관리하고 탄 차이기 때문에 확실히 상태가 좋고 관리도 잘 되었을 것으로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엔카 측에서도 1인 소유가 큰 장점임을 알고 있어서인지 잘 팔기 위해 1인 소유 마크를 따로 달아놓습니다.

4. 성능점검 확인

이제 해당 매물을 눌러 들어오시면 성능점검을 확인합니다.

엔카-성능점검
엔카-성능점검

성능점검을 눌러 스크롤을 내려보시면 수리 이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에 있는 이미지는 외관 수리를 의미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없지만 우측은 내부 프레임 수리이력이기 때문에 이렇게 내부 수리가 많은 차량은 거르시는것이 좋습니다.

5. 보험이력 확인

보험이력을 눌러서 하나씩 정보를 확인합니다. 특히 자동차 용도 이력 정보에서 대여렌트, 택시 용도로 이용했다면 거릅니다. 가격적 메리트는 있을 수 있지만 차량이 잘 관리되었다고 보기 힘든 매물입니다.

엔카-보험-용도
엔카-보험-용도

조금 더 내려보시면 보험사고이력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부품과 공임, 도장 비용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사고 비용이 100만원, 최대 200만원까지는 큰 사고로 볼 수 없지만 그 이상 수리비용이 나왔다면 큰 사고를 당한 차량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엔카-보험이력
엔카-보험이력

하지만 차주가 보험처리를 하지 않고 본인이 직접 수리를 했다면 보험이력이 남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보험이력을 100%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할때에는 감수해야하는 리스크이며 보험 이력이 아예 없는 차보다는 자잘한 비용의 보험처리가 있는 매물이 오히려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고 일자가 언제인지 확인해보고 차주가 사고 후에 차량을 오랫동안 탔다면 차에 큰문제는 없겠구나 하고 판단할 수 있고 사고가 나고 얼마후 차를 판다면 뭔가 문제가 있을 수도 있겠구나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는 나와있는 정보들로 어느정도 유추를 해보는 부분이라 정답은 없지만 최대한 정보를 통해 많은것을 알아내야 중고차를 잘 살 수 있습니다.

6. 매물 상세 정보 확인

중고차 거래는 사실상 수천만원 짜리 중고거래를 하는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기해서 구매하시는것이 당연합니다. 차량 외관 사진과 내부사진, 기스나 하자 등을 상세하게 확인합니다.

차량 평가, 진단 소견, 전체 옵션, 판매자 설명 등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정보들을 종합해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급하게 구매하지 마시고 시간을 두고 여러 매물들을 천천히 보면서 좋은 매물을 기다리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7. 그 외의 꿀팁

그 외에 몇가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꿀팁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엔카-딜러-정보
엔카-딜러-정보
  • 개인 매물을 거른다.
  • 수리비용-미확정 처리되어 있으면 거른다.
  • 정보제공 불가능 기간표시가 있으면 거른다.
  • 딜러 정보를 확인하여 판매중/판매완료 차량 등을 확인한다.

추천글

✅ 해외직구 방법 총정리

✅ 실시간 TV 보기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