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보이스피싱 예방법과 대처법을 준비해봤습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보이스피싱 피해사례, 나는 괜찮겠지라는 생각보다 미리 예방하고 준비해야하는데요, 자세한 예방법을 정리해봤으니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보이스피싱 예방법&대처법 2024

보이스피싱 예방법

요즘 보이스피싱 사기가 너무 많습니다. 하루에도 여러번 피싱 문자가 오고, 알수없는 번호로 전화도 많이 걸려오는데요, 나는 괜찮겠지라고 생각해도 순식간에 당할 수 있는것이 보이스 피싱입니다.

실제로 보이스피싱 수법도 점점 다양해지고있고 진화하고 있습니다. 제 지인 중에 똑똑한 30대 친구도 순식간에 수천만원을 사기당한것을 보면 그 누구던 당할 수 있는것이 보이스 피싱이 아닌가 싶습니다. 따라서 보이스피싱을 미리 대비하고 예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후스콜 앱 이용

보이스피싱 예방법의 첫번째는 발신자 식별 앱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하루에도 수십통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옵니다. 모르는 번호는 아예 받지 않으시는 분들도 있지만 은행업무 등 중요한 전화를 놓치게 될 수도 있어서 아예 무시할 수는 없는데요, 우선적으로는 발신자 번호 식별과 스팸차단을 도와주는 앱을 설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후스콜 앱

대표적인 앱으로는 후스콜이 있는데요, 아직 없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설치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후스콜 플레이스토어 설치하기

후스콜 앱스토어 설치하기

앱을 실행하시면 유료와 무료버전 선택이 있는데 무료버전으로 충분합니다. 계속 진행해주시다보면 앱을 핸드폰과 연동하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나와있는 설명을 그대로 따라하시면 되니 천천히 해보시기 바랍니다.

후스콜 설정

이제 후스콜에 등록되어있는 번호들은 광고전화, 피싱, 대출상담과 같이 발신자가 표시되게 됩니다. 앞으로는 발신자를 확인하시고 걸러서 전화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링크가 포함되있는 문자에는 스미싱 알림도 함께 표시해주기 때문에 한번 더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링크 클릭 금지

보이스피싱 예방법 두번째는 링크를 항상 의심하는 것입니다. 전화와 더불어 링크가 첨부된 문자도 하루에 수십통씩 받으실텐데요, 확인되지 않은 발신자의 링크는 절대 누르시면 안됩니다. 피싱 수법이 점점 진화하고 있어서 링크만 눌러도 내 사진첩 사진과 개인정보가 상대방에게 전송됩니다.

후스콜 링크 검사

위에서 설명드린 후스콜 앱을 사용하여 링크를 검사해볼 수도 있습니다. 링크가 위험으로 표시된다면 스미싱 사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링크를 복사하실때 실수로 클릭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는 문자 링크 뿐만아니라 이메일이나 출처 불명의 파일 다운로드도 마찬가지 입니다. 항상 의심하시고 여러번 안전한지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한번 더 의심하기

어쩌다 전화를 받았다 하더라도 이체를 요구하거나 비밀번호를 알려달라는 내용, 납치와 협박 전화, 가족 사칭, 출석요구 등 모든 상황을 다시한번 의심해보세요. 피싱 수법은 상대를 당황하게 만들고 이성적인 판단을 흐려지게 한뒤 진행됩니다. 섣불리 행동하기전에 이성적으로 상황을 판단하시고 계속해서 의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이스피싱 대처법

만약 보이스피싱을 당한경우 잘 대처하는 것이 추가 피해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조취를 잘 취해야 합니다. 보이스피싱 대처법을 통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계좌 일괄지급정지

우선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계좌 일괄지급정지를 해야합니다. 출금계좌 혹은 입금계좌의 금융회사 고객센터, 경찰청(112), 금융감독원(1332)로 전화하셔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전화로 신청이 어려운경우 직접 은행에 방문하셔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본인 명의로 개설된 모든 계좌를 일괄지급정지 하실 수 있으니 피해 발생시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사건접수와 확인서 발급

다음은 경찰에 연락하고 경찰서에 방문하여 사건 신고접수와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발급받습니다. 사건사고 사실확인원 발급은 이 다음 단계를 위해 필요합니다.

사건사고사실확인원

은행배상제도

은행배상제도는 2024년부터 시작된 새로운 정책입니다.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할 경우 은행에서도 일부 배상을 해주는 것인데요, 피해액의 최대 50%까지 배상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대상은 제3자가 동의 없이 전자금융거래를 실행해 이용자에게 금전적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 해당하며 2024년 1월 1일 이후 발생한 사고부터 적용됩니다. 이를 통해 소송절차없이 신속하게 배상받을 수 있게됩니다.

배상액은 은행의 사고조사 이후 책임분담기준에 따라 비율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피해액을 배상받기 위해서는 사건과 관련된 필수 증빙서류와 통화나 문자 메세지 내역등의 서류를 은행에 제출해야합니다. 자세한 서류는 상황과 은행마다 다르기 때문에 사기 피해 계좌 은행을 방문하시여 자세한 안내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이스피싱 예방법과 대처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미리 알아두고 준비해서 피해를 최소화 하시기를 바랍니다.

8가지 미환급금 조회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