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급금 조회에 관하여 총정리 해봤습니다. 대표적인 환급금인 국세 환급금 부터 통신비 미환급금과 지방세 환급금 등 잠자고 있던 미환급금 조회 및 찾기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드릴테니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환급금 조회, 미환급금 찾기
환급금 조회, 미환급금 찾기

미환급금 찾기 서비스

미환급금은 과오납이나 주소지, 연락처 변경 등 여러 사유로 인해 정부로부터 찾아가지 않은 미수령 금액을 말합니다. 정부는 매년 미환급금을 찾아가라고 발표하지만 그 액수가 상당한것을 보면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미환급금을 통합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정부에서 운영하는 미환급금 찾기 서비스입니다.

로그인이 필요없고 주민번호만 입력하여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으니 일단 한번 조회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조회할 수 있는 미환급금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국세 미환급금 : 조회 및 환급 신청 가능
  • 고용/산재보험료 과오납금 : 조회 및 환급 신청 가능
  • 국민연금 보험료 과오납금 : 조회 및 환급 신청 가능
  • 건강보험 미환급금 : 조회 및 환급 신청 가능
  • 보관금 및 송달료 : 조회 가능
  • 지방세 환급금 : 조회가능
  • 유료방송 미환급금 : 조회가능
  • 통신비 미환급금 : 조회가능

국세 미환급금, 고용/산재보험료 과오납금, 국민연금 보험료 과오납금, 건강보험 미환급금은 미환급금 찾기 서비스에서 조회 및 환급신청이 한번에 가능합니다. 나머지 보관금 및 송달료, 지방세 환급금, 유료방송 미환급금, 통신비 미환급금은 조회만 가능하고 환급금이 있을 시에는 개별 신청해야 합니다.

사실 각각의 환급금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자세히 알필요는 까지는 없을 것 같습니다. 내가 과오납한 세금이 있는지 조회하고, 있다면 환급신청 하여 받으면 되는 것입니다.

환급금 조회 방법

환급금 조회를 위해 미환급금 찾기 서비스 페이지로 이동해야 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e하나로민원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 홈페이지로 이동하셔도 되고 아래 링크를 통해 바로 가기 하실 수 있습니다.

미환급금 찾기 통합 서비스 링크

상단에는 조회하고자 하는 환급금 종류를 체크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미환급금-통합조회
미환급금-통합조회

고용/산재 보험료 과오납금은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해야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자 분들만 체크 하시면 되고 보관금 및 송달료는 사건번호를 입력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유료방송 사업자와 통신사를 체크하신 다음 하단 미환급금 유무 확인 버튼을 눌러 환급금 조회를 합니다.

조회된 환급금이 없을 경우 다음과 같이 표시 됩니다.

미환급금-조회-결과
미환급금-조회-결과

환급금이 조회되고 신청이 가능한 상태라면 하단에 서비스 이용 등록을 눌러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등록을 완료하면 조회된 환급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환급금 신청하기

위에서도 설명드렸듯이 미환급금 찾기 서비스를 통해 신청이 불가능한 환급금은 개별로 신청해야 하는데요, 아래 소관 부처 및 전화번호를 통해 연락하셔서 미환급금에 대한 안내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미환급금-소관부처
미환급금-소관부처

대표적인 환급금 종류인 지방세와 통신비 미환급금에 관한 신청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방세 환급금 신청하기

지방세 환급금 신청은 크게 서울시와 기타 지역으로 나뉩니다. 서울시는 서울시 ETAX, 나머지 지역은 위택스에서 신청 가능한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이동하셔서 주민등록번호를 통해 조회하시고 신청 절차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서울시 지방세 환급금 신청

기타지역 지방세 환급금 신청

통신비 미환급금 신청하기

통신비 미환급금 신청은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스마트초이스라는 사이트에서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통신비 미환급금 신청

환급신청 가능 금액이 있다면 환급 신청을 눌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환급금 조회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국세 환급금 부터 통신비 미환급금, 지방세 환급금 등 잠들어 있는 나의 숨은 돈을 모두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꿀팁 총정리

신용점수 등급 올리기 꿀팁 총정리

실업급여 꿀팁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