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핸드폰 싸게 사는법에 대한 모든것을 총정리해보려합니다. 핸드폰 싸게 사는법은 인생을 사는것에 있어 꼭 필요한 꿀팁인데, 어렵기도 하고 시원하게 알려주는 곳도 없죠. 본인이 직접 발품, 손품 팔며 찾아야만 얻을 수 있는, 어디에서도 알려주지 않는 진짜 꿀팁들을 여러분께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핸드폰 싸게 사는법
핸드폰 싸게 사는법

선택약정 vs 공시지원금

우선 이 두 가지 정책을 먼저 알고 들어가야 핸드폰 싸게 사는 법에 대한 이해가 쉬워집니다. 핸드폰을 구매할 때에는 두 가지 정책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쉽게 말해 나라에서 핸드폰 구매시 보조금을 지원해 주는 정책입니다.

선택약정 (선약)

선택약정은 통신사에서 매달 25% 요금할인을 지원해주는 정책을 말합니다. 보통 2년 약정을 기본으로 계약을 하게됩니다.

공시지원금 (공시)

공시지원금은 각 통신사에서 기기값의 일정 금액을 지원해 주는 정책을 말합니다. 이 금액은 통신사, 시기, 기기마다 다르기 때문에 각 통신사별 공시지원금을 알아봐야 합니다.

KT 공시지원금 링크

SK 공시지원금 링크

U+ 공시지원금 링크

각 사이트를 방문해보시면 상단에 기기 종류와 요금제를 선택하는 부분이 보이는데요, 아래 결과를 보면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중 무엇이 더 저렴한지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유플러스-공시지원금
유플러스-공시지원금

예를 들어 U+에서 갤럭시 S20 모델을 보겠습니다. 정상가는 1,114,000원이고 공시지원금 80만원+ 추가지원금 12만원까지 총 지원금이 92만원입니다.

1,114,000원 – 920,000원 = 224,000원

반면 선택약정을 선택할 경우 85,000원짜리 5G 프리미어 에센셜 요금제를 사용했을때 24개월(2년 약정) 할인 금액은 510,000원 입니다.

1,114,000원 – (85,000원 * 24 개월 * 25%) = 604,000원

즉 이 경우에는 공시지원금으로 사는것이 약 40만원 정도 더 저렴하게 핸드폰을 살 수 있습니다.

성지: 불법보조금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은 정상적인(?) 방법으로 핸드폰을 구매할 때의 상황입니다. 하지만 길거리에서 핸드폰을 파는 여러 대리점은 판매량을 올리기 위해 암암리에 불법 보조금을 추가로 할인해주고 있습니다. 이것이 핸드폰 싸게 사는법의 핵심입니다.

불법 보조금 대리점
불법-보조금-대리점

따라서 이 불법 보조금을 잘 이용하면 핸드폰을 저렴하게 살 수 있는데요, 이러한 불법 보조금이 높고 장난질 치지 않는 대리점을 이른바 성지라고 부릅니다.

위의 예시 경우 불법보조금이 추가로 30만원 지원해 주는 성지를 찾아갔다면 기기값이 224,000원이지만 추가로 30만원이 할인되어 오히려 76,000원을 돌려주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돈을 받고 핸드폰을 공짜로 바꾸는 상황인 것이지요.

이런 추가 할인을 해주면 대리점은 뭐가 남냐 궁금하실 텐데요 대리점은 고객을 많이 유치할 수록 통신사로부터 추가적인 돈을 받게 됩니다. 적게 남기고 많이 파는 박리다매식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변 vs 번이

기기변경과 번호이동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어느쪽도 상관 없으시다면 더 저렴한 쪽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가족 할인이나 인터넷 결합이 되어 있다면 기기변경을 선택하셔야 할 것이고 반대로 서비스가 불만족스럽거나 더 큰 혜택을 받고 싶으시다면 번호이동을 선택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핸드폰 싸게 사는법

이상의 내용은 이해만 하시면 되고 이제 본격적인 핸드폰 싸게 사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기부터 잘 따라오시면 되니 천천히 이해해보시기 바랍니다.

1. 용어 정리

핸드폰 커뮤니티를 처음 방문 하신 분이라면 이상한 줄임말과 초성들로 어질어질 하실텐데요, 먼저 이 암호 같은 용어들을 먼저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ㅋㅌ /ㅅㅋ / ㄹㄱ : KT / SK / LG(U+)
ㅂㅇ : 번호이동, 통신사 변경
ㄱㅂ : 기변/기기변경, 통신사 유지
: 요금제
: 지원금, 불법보조금
ㅈㅍ : 좌표, 매장위치
ㅎㅇ : 현완, 현금완납
무부 : 부가서비스 없음
빵집 : 기기값 0원
차비 : 페이백, 돈을 오히려 받는것

예를 들어 KT 기기변경은 ㅋㅌㄱㅂ, SK 번호이동은 ㅅㅋㅂㅇ, 89요금제는 욕89 등으로 조합하여 쓰입니다.

2. 커뮤니티 찾기

뽐뿌-사이트
뽐뿌-사이트

결국 대리점을 어디로 선택하느냐에 따라 핸드폰 가격이 달라집니다. 불법 보조금이 많이 나오고 후기도 많고 안전한 이른바 성지를 찾는것 부터 시작인데요, 네이버 밴드와 네이버 카페(옆커폰), 알고사, 뽐뿌 등 다양한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여러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면서 손품을 팔 수록 더 저렴한 대리점을 찾을 확률이 높지만 저는 일단 가장 접근성이 좋은 뽐뿌 사이트를 추천해드립니다.

뽐뿌 휴대폰 포럼 구개수 링크

정확히는 뽐뿌의 휴대폰 포럼 카테고리에 있는 구입개통수령 게시판입니다. 매일 시세와 후기가 올라오는데 사실 대리점에서 홍보하는 글이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홍보 글이라 해도 좋은 가격의 정보들이 많이 있고 가끔 진짜 구매 후기들을 통해 숨은 성지들도 찾을 수 있습니다.

3. 성지 찾기

이제부터가 본 싸움 시작입니다. 내가 바꾸고자 하는 조건을 설정하신 후 시세 정보와 후기 글들을 보시면서 성지 좌표를 찾습니다.

성지-시세표
성지-시세표

시세표는 공시지원금을 기준으로 되어있고 선택약정 구매시에는 해당 모델의 공시지원금을 더해서 계산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아이폰 12 공시지원금이 30만원이고 성지 가격이 50만원으로 나와있다고 할때 선택약정으로 구매시 50만원 + 30만원 = 80만원을 지불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상단에 성지 대리점 이름이 초성으로 나와있는데 이 초성을 그대로 검색창에 붙여 넣으시면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5G 욕 89는 의무 요금제인데 5G 89요금제를 의무적으로 일정 기간 사용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보통 선약은 4개월, 공시는 6개월 유지 조건이 붙습니다. 왼쪽이 번호이동시 가격, 오른쪽이 기기변경시 가격입니다.

4. 비용 계산

공시/선약, 기변/번이, 요금제, 이제 모든 것을 종합해서 정확한 비용을 계산해보고 비교해봐야합니다. 2년 약정을 기준으로 기기값과 요금제를 더한 총 비용을 계산해서 비교합니다.

기기 : 아이폰 13
기기 값 : 100만원
사용 요금제 : 8만원
공시지원금 : 40만원
불법보조금 : 20만원
유지 요금제 : 9만원

위와 같은 상황이라고 예를 들어보면 공시지원금으로 구매시 기기값은 100만원 -40만원 -20만원 = 40만원이고 2년 사용시 요금은 9만원 * 6개월 + 8만원 * 18개월 = 198만원으로 총 비용은 238만원으로 계산됩니다.

선택약정으로 구매시 기기값은 100만원-20만원 = 80만원이고 2년 사용시 요금은 (9만원 * 4개월 + 8만원 * 20개월)*75%로 147만원이 되어서 총 비용은 227만원으로 계산됩니다. 결론적으로 선택약정으로 구매할 경우 11만원 저렴합니다.

이런식으로 비용을 계산하여 기기 모델과 요금제, 선약/공시, 번이/기변 조건을 설정하셔서 가장 저렴한 조건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5. 성지 방문

좋은 조건의 성지를 발견하셨다면 댓글이나 쪽지로 좌표를 문의합니다. 쪽지에서 카톡이나 전화번호 등을 받았다면 대리점에 연락해서 방문 예약을 잡습니다. 이때 가격 문의는 절대 안되고 재고 정도만 파악 한 후에 직접 내방해서 정확한 가격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서 작성 후 돈을 지불하고 기기를 개통하실 수 있습니다. 괜찮은 업체에서 개통을 하시면 2년 후 핸드폰을 바꿀 때 다시 이용할 수 있으니 업체 연락처를 잘 저장해두시기 바랍니다.

6. 주의사항

불법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불법 대리점을 신고하여 포상금을 타는 폰파라치 때문에 잘못 행동했다가는 바로 상담이 종료될 수도 있어서 꼭 숙지하셔야 하는 부분이니 천천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신분증 필수 지참
  • 현금 필수 지참 (매장에 따라 다름)
  • 대리인 방문시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필수 지참
  • 가격 언급 금지
  • 흥정 금지
성지-방문-팁
성지-방문-팁

그리고 일명 폰팔이들이 호갱(호구)잡는 수법들도 미리 숙지해두시면 좋습니다.

쓰던폰 반납, 신용카드 가입, 3년 약정, 부가서비스(미리 고지 안한경우) 등 어려운 조건을 내걸며 현혹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그냥 다 거르시면 됩니다. 이런 장난질을 치지 않는 검증된 성지를 방문하시는것이 그런 이유에서 입니다. 또한 택배거래로 진행하는 업체도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적은 돈도 아니고 하루 이틀 택배를 기다리는 피말리는 상황에 처해보면 택배 거래를 후회하실 겁니다.

이상으로 핸드폰 싸게 사는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내용이 길었지만 핵심은 성지를 찾고, 조건별 가격을 비교해보고, 시세가 좋은 가격이 되었을 때, 방문하셔서 구매하는 것입니다.

중고차 구매 가이드

실시간 TV보기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