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만연금 총정리
국만연금 총정리

국민연금 수령액 및 예상 수령액 계산을 비롯하여 꿀팁을 총정리 해봤습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 납부액 조회, 추가납입, 임의가입자와 지역가입자, 직장가입자, 납입기간 등 국민연금 관련 모든 내용을 자세히 정리해봤으니 궁금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이란 정부가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입니다.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강제 가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경제 활동을 하지 못하거나 질병으로 인해 소득이 없는 상황을 대비하여 마련한 노후 연금 제도입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65세 이상부터 사망시까지 받는 국민연금은 노령연금이며 이 외에도 유족연금, 장애연금, 반환일시금, 사망일시금, 분할연금이 있습니다.

  • 유족연금 : 연금을 받던 도중 사망할 경우 배우자나 자식이 받게됨
  • 장애연금 : 국민연금 가입 중 장애가 발생할 경우 받게 됨
  • 사망일시금 : 사망자의 연금을 받을 유족이 없는 경우 생계를 유지하던 자에게 지급됨
  • 반환일시금 : 국외 이주나 수급요건이 되지않을 경우 보험료와 이자를 일시금으로 지급됨
  • 분할 연금 : 이혼할 경우 배우자의 연금을 일부 청구해 받게됨

노령연금 수급개시 연령은 출생연도에 따라 다른데 다음 표를 참고하시기바랍니다.

국민연금 수급개시연령
수급개시연령

조기 노령연금은 최대 5년 당겨서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로 1년에 6%씩 감액됩니다. 당연히 총 금액이 줄어들기 때문에 조기수령은 권하지 않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을 최대한 받기 위해선 오히려 연기연금 제도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연금은 소득의 재분배 역할을 합니다. 많이 버는 국민의 돈을 적게 버는 국민에게 분배해주는 역할을 하며 국가가 망하지 않는 이상 내가 낸 금액보다는 많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나라에서 보장하는 안전하고 확실한 노후 대비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관련된 모든 내용은 국민연금 공식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 유형

사업장 가입자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민 중 국민연금에 가입된 사업장의 근로자는 사업장 가입자로 국민 연금에 가입하게 됩니다. 지역 가입자가 사업장에 취업하면 자동으로 사업장 가입자가 되고 지역 가입자 자격은 상실되며 반대로 퇴사를 하게 된다면 자동으로 지역 가입자로 전환됩니다.

연급보험료는 월소득액의 9%인데 사업장이 절반인 4.5%를 납부해주기 때문에 가입자 본인은 4.5%만 납부해도 됩니다. 예를 들어 월급이 300만원이라면 9%인 27만원을 납부해야 하고, 사업장이 그 절반인 135,000원을 대신 납부해주고 사업장 가입자는 나머지 135,000원을 납부합니다. 월급에서 이 금액을 제하고 받기 때문에 따로 납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역 가입자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민 중 사업장 가입자가 아닌 사람은 지역 가입자가 됩니다. 다만 퇴직연금, 장애 연금을 받는 등 수급권자,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또는 보장시설 수급자, 소득활동을 하지 않는 사업장 가입자 등의 배우자, 보험료를 납부한 사실이 없고 소득 활동에 종사하지 않은 27세 미만인 자는 지역 가입자가 될 수 없습니다.

지역 가입자는 일정한 소득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본인이 소득을 신고하여 납부해야합니다. 소득 구간은 최저 33만원부터 최대 524만원으로 정해져 있고 각 금액의 9%인 월 29,700원부터 471,600원까지 보험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소득이 올라가면 전년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자동으로 보험료도 올라갑니다.

임의 가입자

사업장 가입자와 지역 가입자가 될 수 없는 사람 중 60세 이전 희망에 의해 국민연금에 가입하면 임의 가입자가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 지역 가입자가 될 수 없는 경우에 해당하는 국민이 임의 가입자가 될 수 있습니다.

납부액은 전년도 지역가입자 전원의 소득을 기준으로하는 중위수 기준소득월액으로 정해지는데 2021년 현재는 100만원으로 산정되어있기 때문에 9%인 9만원 이상부터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이 과거에는 세금을 많이 떼가는 인식으로만 자리잡았었는데 요즘은 국민연금이 노후에 필수라는 것을 알고 임의 가입자로 많이 전환하셔서 납부하는 추세입니다.

임의 계속 가입자

납부한 국민연금 보험료가 있는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자로써 60세가 되었음에도 가입기간이 부족하여 연금을 받지 못하거나 연금을 더 많이 받기 원할경우 65세까지 국민연금 가입을 연장하여 임의 계속 가입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직장을 다닌다면 사업장 가입자, 직장을 다니지 않는다면 지역 가입자, 두 가입자 요건에 해당이 안되는 사람 중 국민연금 가입을 원한다면 임의 가입자, 60세 이상에도 납부를 원한다면 임의 계속 가입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 임의계속가입자와 지역 임의계속가입자의 납부액은 이전과 동일하게 적용되며 기타 임의계속가입자의 경우 임의 가입자와 마찬가지로 중위수 기준 소득월액으로 정해집니다. 현재는 최저 9만원 이상 부터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자 그럼 국민연금 납부 금액에 대해서는 위에서 설명드렸는데요 국민연금 수령액을 최대한 받기위한 납부기간은 얼마나 하는 것이 좋을까요? 국민연금 보험료와 가입기간에 따른 월 수령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표
국민연금 수령액표

월소득에 따라 내야하는 월 보험료가 계산되고 그 금액을 각 기간별로 납부 했을때 받을 수 있는 월 연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소득이 100만원이면 매달 9만원의 국민연금을 내고 이를 10년 납입한다면 노령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월 수령액은 매달 18만원 정도입니다. 이를 납부 총액으로 따져봤을때 10년동안 1080만원을 납부 한 것이고 65세 이후 20년간 노령연금을 받는다고 가정하면 수령 총액은 4312만원 가량으로 399%, 약 4배 가까운 환급율로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이 200만원 구간과 400만원 구간입니다. 200만원 소득으로 20년 납부하면 납부 총액은 4320만원이고 252%의 환급율이 나오게됩니다. 반면 400만원 소득으로 10년 납부할 경우 납부 총액은 동일하게 4320만원이지만 환급율은 187%밖에 되지 않습니다. 즉 적은 금액을 오래 내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만 18세가 되자마자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한 달만 납부해놓는 것이 유리한 것입니다. 소득이 없는 기간 동안은 납부 예외 처리를 하고 추후에 추가납입(추납)으로 가입기간을 길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금액을 많이 내면 많은 금액을 돌려 받지만 낸 금액 대비 환급율을 낮고, 금액이 적으면 반대로 환급율은 높지만 총 금액은 적습니다. 종합적으로 따져봤을 때 소득 200만원에서 300만원 정도 구간이 국민연금 수령액을 받을때 가장 유리한 금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계산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계산을 위해 NPS 국민연금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로그인이 필요하며 위치는 재무설계 – 국민연금 알아보기 – 예상연금 조회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또한 매년 소득이 달라지고 납부할 보험료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계산은 어렵지만 모의로 데이터를 입력하여 예상 연금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산 수령액 모의 계산

생년 월일과 국민연금 가입년월, 상실년월, 예상 소득상승율을 입력하고 소득 정보와 크레딧 대상을 입력하여 결과보기를 누르면 예상 수령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계산
국민연금-예상-수령액-계산
노령예산연금 조회
노령예산연금

월소득 200만원으로 35년가량 납입할 경우 월 82만원 정도의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래 가치로는 월 275만원 정도의 금액입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역시 NPS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로그인이 필요하니 로그인을 진행해주시고 위치는 재무설계 – 국민연금 알아보기 – 가입내역 조회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기

국민연금-납부액-조회-결과
국민연금-납부액-조회

납부한 연금보험료 개월 수와 금액, 반납금, 추납, 실업크레딧과 총 가입 기간 및 금액까지 내가 납부한 국민연금 납부액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상세 내역에는 내가 근무한 사업장에서 납부한 금액과 개월 수 등을 상세히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꿀팁

국민연금 수령액을 최대한 늘리기 위한 여러 제도와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크레딧 제도

국민연금 크레딧 제도는 군복무, 출산, 실업 기간 동안 국민연금을 내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이를 나라에서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 군복무 크레딧 : 6개월 가입 기간 인정
  • 출산 크레딧 : 12~50개월 추가 인정
  • 실업 크레딧 : 보험료 75% 최대 12개월 지원

추가 납입 제도

실직이나 결혼, 휴직 등으로 인해 보험료를 납부하지 못하여 납부 예외 처리를 한 경우 나중에 일시금 혹은 분할 납부하여 가입기간을 인정해 주는 제도입니다. 최대 10년 미만까지 가능하니 납부예외 기간이 너무 길지 않도록 해야하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소득대체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추가 납입은 빠를 수록 좋습니다.

연기 연금 제도

연기연금제도는 국민연금 수령 시기를 늦추고 그 기간 만큼 매달 0.6% (1년에 7%)의 이율을 더 받는 제도입니다. 최대 5년 늦출 경우 총 36%를 더 받을 수 있는데요, 다만 내가 일찍 사망하게 되면 그만큼 손해이기 때문에 건강관리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임의가입제도

의무 가입대상이 아니여도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는 임의가입제도임의계속 가입제도 역시 국민연금 수령액을 많이 받기 위한 제도입니다. 가입기간이 길고 납부액이 높으면 그만큼 노후에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탄탄한 노후 준비를 위해서는 필수입니다.

국민연금 가입·변경·신고·조회 방법

국민연금과 관련된 모든 업무는 국민연금공단과 NPS 전자민원서비스에서 가능합니다.

NPS 전자민원 서비스

가입내역 조회, 예상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예상연금 모의계산, 과오납금 조회, 환수금 납부내역 조회, 보험료 선납내역 조회, 연금 청구 조회, 각종 국민연금 증명서 발급, 지역 가입자 신고, 납부예외 신청, 임의계속 가입자 가입 및 탈퇴, 기준소득 변경, 추납 보험료 납부, 실업크레딧 신청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등 모든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으니 링크로 이동하셔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nps전자민원서비스 홈페이지
nps전자민원서비스

그리고 국민연금공단에서 국민연금 관련 업무를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유선으로 문의하시거나 방문하셔서 상담하시면 더 자세히 안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콜센터 1355번 (유료)

지도앱을 열어 국민연금공단으로 검색하시고 직접 방문해보시면 가장 정확하고 자세히 안내를 받으실 수 있으니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국민연금 수령액과 관련하여 국민연금 가입유형과 예상 수령액 계산,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 수령액 늘리는 꿀팁, 가입, 변경, 신고, 조회 방법까지 모두 알아봤습니다. 국민연금, 어렵게만 느껴지지만 알고보면 별거 없습니다. 국민연금 공부에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꿀팁 총정리

필수 영양제 추천 TOP5

금연 성공 꿀팁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