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집 사는 방법, 내집마련 꿀팁을 준비해봤습니다. 오늘은 그 세번째, 좋은 매물 찾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내집마련 꿀팁 매물찾기

<내집마련 시리즈>

#1 예산짜기 – 주택담보대출

#2 구매방식/주거형태 – 청약·매매·임대

#3 좋은 매물찾는법 – 부동산 & 임장

부동산 사이트

지난 시간, 내집마련을 위해 예산을 짜고 어떤 방식으로 어떤 주거형태를 어떤 방식으로 구할지 정했다면 이제 그를 기준으로 매물을 찾아야 하는 단계입니다. 과거에는 부동산을 돌아다니며 발품을 파는것이 일반적이였지만 발품 팔기전 부동산 사이트들을 통해 미리 손품을 먼저 파는것이 첫번째 단계입니다.

부동산 사이트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이 중에서 하나만 보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이트를 골고루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매물은 특정 사이트에서만 볼 수 있고 또 가격도 사이트 마다 다르기 때문에 꼼꼼히 체크해 볼 수록 더 좋은 매물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각 사이트마다 매물을 찾는 방식이 달라서 본인이 편한 사이트 위주로 매물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인 부동산 사이트 추천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네이버 부동산은 가장 많은 매물이 올라오는 사이트로 사실상 네이버 부동산만 보셔도 충분합니다. 아파트와 오피스텔, 빌라와 주택, 원룸과 투룸 등 주거형태에 따라 찾아볼 수 있고 가격대와 평형, 연식, 세대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부동산 화면

또한 네이버 측에서 직접 실제 매물을 확인하기 때문에 허위매물의 염려도 적습니다. 관심단지가 있으시다면 모바일로 들어가서 새글 알림을 받아보실 수 있으니 꼭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피터팬 좋은방구하기는 집주인이 직접 올리는 직거래 매물이 많습니다. 모바일에서는 검색이 편한 편이지만 PC로 사용시 현재 나와있는 매물을 찾기 불편합니다. 지도를 일정 이상 확대해야 매물이 보이는데 그 범위가 넓지는 않아서 모바일로 먼저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부동산114는 필터 적용이 불편한데요, 예를 들어 4억 이하의 매물을 찾고 싶어도 3~4억 매물과 2~3억, 1~2억 매물을 각각 선택하여 따로 찾아야합니다.

KB 부동산다방은 필터 적용도 편하고 지도상에 매물을 찾기도 편리한 편입니다.

결론적으로 여러 사이트를 이용하셔도 좋지만 마지막에는 네이버 부동산에서 실매물들을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파트(투자) 사이트

위에서 설명드린 부동산 사이트가 아파트를 포함한 모든 매물을 찾을 수 있었다면 지금 소개해드리는 사이트는 아파트에 특화하여 시세와 입지, 실거래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실제 부동산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공급물량 등 부동산에 관한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특히 아파트를 알아보고 계신다면 필수로 이용해야 하는 사이트들이니 꼭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리치고는 실거래가 그래프와 주변 학군, 환경, 호재와 경매 정보까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 강력 추천드리는 사이트입니다. 처음 이용하신다면 너무 많은 필터와 정보량 때문에 어려우실테니 하나씩 눌러보며 기능을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리치고 매물찾기

아실은 아파트 매매와 전월세 실거래가를 비롯하여 인구변화와 입주물량까지 시세와 관련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호갱노노 역시 실거래가 그래프와 평당가격 비교, 일조량과 함께 VR평면도를 제공하여 실제 내부구조를 상세히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호갱노노 vr평면도

부동산 지인은 지역과 아파트 분석 및 데이터를 통해 전체적인 시세 파악을 하기에 좋은 사이트입니다.

이상으로 대표적인 부동산 사이트들을 알아봤습니다. 중요한 것은 오랜기간 다양한 사이트를 활용하여 나에게 딱 맞는 매물을 찾는 끈기입니다. 꾸준히 시간 날때마다 확인해보셔서 본인에게 딱 맞는 좋은 매물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좋은 매물 찾는법 – 내집마련과 투자

부동산, 특히 아파트는 조금 특별한 자산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나 옷, 핸드폰 등의 상품들은 구매하고 쓰면 쓸 수록 가격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아파트의 경우 10년 20년 이상 장기적으로 봤을때 가격이 상승합니다.

즉 내집마련이라 할지라도 투자의 대상으로 볼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누구는 직장근처 오피스텔이 좋은 내집마련이 될 수 있고, 누구는 자연환경이 훌륭한 지역의 빌라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가치가 있는 것이 진정한 좋은 매물이라 생각합니다.

보통 내집마련이라 하면 직장과 근접하거나 교통이 편한 직주근접, 아이가 있는 경우 주변에 학교가 가까운 학주근접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좋은 매물의 조건이 되는 아파트 알아보는 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역세권 : 도보 10분 이내
  • 대단지 : 1000세대 이상
  • 교통 : 강남, 여의도, 광화문까지 얼마나 걸리는지
  • 학군 : 주변 초중고의 거리, 학원가
  • 환경 : 주변 건물들과 상점, 분위기

역세권은 가장 기본적인 조건입니다. 특히 자차가 없으시다면 지하철역과 가까울 수록 이동이 편하고 시간을 많이 단축 할 수 있습니다. 역세권 10분이내면 좋고 더블역세권이면 더욱 베스트지만 수요가 많아 가격이 비싸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역과의 거리가 가까운 매물을 추천드립니다.

1000세대 이상의 대단지가 가지는 장점은 우선 커뮤니티와 편의시설이 좋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살기 때문에 단지를 중심으로 여러 시설과 인프라가 형성되고 더욱 살기 좋은 지역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수요가 더욱 늘고 매매시에도 거래가 활발하게 되어 선순환이 이어집니다.

학군의 경우 초등학교가 가까울 수록 더 가치가 높아집니다. 초등학생들은 보통 도보로 등하교를 하게 되기 때문에 초등학교와 가까운 주거지는 수요가 높습니다. 그로 인해 가격이 잘 떨어지지 않고 오를 가능성도 높아지게됩니다. 본인이 자녀가 없거나 앞으로 계획이 없다 하더라도 비슷한 매물을 고민 중이시라면 주변 학군과 학원가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한강뷰 아파트

환경은 주변 분위기, 입점해 있는 상점은 어떤것인지, 돌아다니는 사람은 나이대가 어떤지, 주변에 공원이나 혐오시설 등은 없는지를 종합적으로 따지는 것입니다.

이 모든것을 합쳐 입지라고 부르는데요 서울 외곽의 신축 아파트보다 강남 근처의 구축 아파트가 더 비싼 이유는 입지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즉 입지가 좋은 아파트를 저렴하게 사는 것이 내집마련과 투자의 핵심입니다.

이 외에도 평수, 방수, 준공년도, 관리비, 동, 층수, 향, 난방방식, 주차공간 등을 고려해봐야 하지만 이는 본인이 원하는 조건과 예산에 맞게 따라갈 수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평수가 넓고 방이 많고 신축인 집일 수록 더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즉 입지를 최우선으로 따져보신 후 내 예산으로 갈 수 있는 매물을 골라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부동산 임장

온라인을 통해 매물을 몇군데 골라보셨다면 해당 중개사무소로 연락을 취하여 현장 방문 일정을 잡습니다. 부동산을 끼고 현장에 나가 탐방하고 조사하는 것을 임장이라고 합니다.

현장 방문시에는 조망(뷰), 노후화 정도, 하자, 소음 등을 체크합니다. 하자가 있거나 인테리어가 별로인 집은 사실 큰 문제가 아닙니다. 어느정도 비용을 투자해 수리하고 리모델링 하면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뷰가 너무 답답하다거나, 대로변이라 소음이 크거나 주변 환경이 불쾌한 경우에는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 위주로 잘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부동산 중개사

좋은 집을 사기 위해서는 많은 매물들을 보고, 비교해보고, 시세보다 저렴하다고 생각되는 물건을 골라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그런 기회가 왔을때 그 기회를 잡을 수 있도록 종잣돈을 잘 마련해둬야 합니다. 인생 최대의 쇼핑인 만큼 조급함을 버리시고 신중히 알아보셔서 언젠간 내집마련의 꿈을 모두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내집마련 시리즈를 마칩니다. 내집마련 이외에도 부동산 관련 소개해드릴 꿀팁이 있다면 다시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