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인감증명서 발급방법을 준비해봤습니다. 인감이 없으신 분들은 먼저 인감만들기와 인감 등록을 진행하셔야 하는데요, 단계별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인감이란

인감은 개인의 서명을 대체하는 공증받은 도장입니다. 인생을 살다보면 꼭 필요하게 됩니다.

인감도장

부동산거래나 자동차 매매 등 큰 액수의 돈을 거래할때 인감증명서가 요구되는데요, 인감이 없으신 분들을 위한 인감 만들기 방법부터 인감 등록 및 인감증명서 발급까지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인감 만들기

인감이 없으시다면 우선 인감부터 만들어야겠죠. 급하게 필요하신 상황이라면 지도앱에서 도장을 검색하여 주변에 도장 파는곳에서 만드실 수 있습니다. 주로 열쇠 도장 등을 취급하는 만물상들이 많으며 한시간 이내로 도장을 만들어줍니다.

인감도장 만들기

하지만 당장 급한것이 아니라 몇일 시간이 있으시다면 싸게 하는것이 최고겠죠. 네이버 쇼핑 페이지에서 인감으로 검색하시면 오프라인보다 약 반값정도 저렴하게 인감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본인의 이름을 한글 혹은 한자, 아무거나 상관 없으며 글씨체도 선택 가능합니다.

네이버 인감도장 사이트

사이트마다 퀄리티 차이는 크지 않으니 빨리 도착하고 리뷰 많은 곳에서 주문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쿠팡에도 저렴한 인감도장 제작 업체들이 많으니 관심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인감 도장 제작업체

다만 인감도장의 규정이 엄격하기 때문에 성명외에 다른것은 넣으시면 안되고 크기는 가로세로 각각 7mm이상, 30mm이내로 제한됩니다. 인감도장 제작업체에서는 당연히 규정에 맞게 제작해주니 참고만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인감 등록

인감증명서를 발급하려면 우선 인감을 등록해야 합니다. 인감 등록은 인터넷으로 신청이 불가하기 때문에 직접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해야합니다. 이때 주의하셔야 할 점은 반드시 주민등록상 관할 주민센터여야 합니다. 신분증과 인감을 챙겨가셔서 인감 등록하러 왔다고 하시면 몇분 이내로 금방 등록이 완료됩니다.

인감도장 관할주민센터

만약 인감을 분실하실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새로운 인감과 신분증을 지참하셔서 관할 주민센터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이때는 인감 등록이 아닌 인감변경신고로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방법

이제 인감증명서 발급방법입니다. 인감증명서는 인감등록과는 다르게 관할지에 관계없이 모든 주민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분증과 수수료 600원을 준비하셔서 인감증명서 발급을 진행하시면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한번 인감 등록을 완료해놓으면 앞으로 부동산거래나 자동차 매매 등 다양한 용도로 인감증명서를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인감증명서를 직접 발급받을 상황이 안된다면 인감증명서 대리발급도 가능합니다. 대리인이 주민센터 내에있는 위임장을 작성하시고 위임자의 인감과 신분증, 대리인의 신분증을 지참하시면 되니 이 부분도 참고해보시기바랍니다.

인감증명서 종류

인감증명서는 용도에 따라 여러 종류로 발급하실 수 있는데요, 인감증명서를 요구하는 곳에 어떤 종류를 원하는지 문의하시는 방법이 가장 정확합니다.

  • 일반용 : 본인확인용, 대출이나 계약시 필요
  • 매도용 : 부동산이나 자동차 매매 등에 필요

여기서 부동산이나 자동차를 매수하는 입장, 즉 살때는 일반용이 필요합니다. 매도용은 팔때에만 해당되며 서류상에는 매수자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주소와 같은 인적사항이 기재되어있습니다. 또한 매수자의 주소는 반드시 주민등록등본상의 주소와 일치해야 하니 혼동하지 말고 정확히 발급하시기바랍니다.

마치며

아마도 이 글을 검색하여 보신분들이라면 인감증명서가 필요하신 분들이 대부분일것입니다. 부동산이나 자동차 매매를 하기 전에는 인감증명서의 존재조차 모르셨던 분들이 많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세상일은 어떻게 될지 모르며 갑작스럽게 인감증명서가 필요하게 되면 급하게 준비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 글을 보신 분들의 가족, 지인, 자녀 분들에게도 인감증명서의 필요성을 알려주시고 미리 준비해두시기를 권해보세요. 급하게 부동산 매물을 낙찰 받는 등 좋은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찾아옵니다. 그리고 인감증명서는 그런 좋은 기회를 잡기위한 기본 준비물입니다.

이상으로 인감증명서 발급방법과 인감 만드는법, 인감 등록 방법과 종류까지 모두 정리해봤습니다. 도움이되셨기를 바랍니다.

8가지 미환급금 조회 방법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 추가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