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패스 발급과 방역패스 기준, 예외자 (백신패스) 관련 내용을 총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코로나 확진자가 계속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고 정부에서 발표하는 방역패스 (백신패스) 정책으로 혼란스러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헷갈리시지 않도록 정확하게 정리해 드릴테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방역패스란?
방역패스란 무엇인지, 또 백신패스 뜻은 무엇인지 혼용되어 쓰이고 있어서 많이 헷갈리실 것 같습니다. 방역패스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하거나 코로나 19 음성을 확인했다는 증명서를 의미합니다. 단계적 일상회복 : 위드코로나 방안 중 하나로 감염전파 위험이 높은 고위험 시설을 안전하게 이용하고 미접종자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12월 6일부터 식당, 카페 등 대부분의 시설 이용시 방역패스를 제시 해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방역패스 규정을 어길시 이용자는 10만원, 사업주는 150만원의 과태료를 물고 두번 적발시 300만원을 물게 됩니다.
백신패스도 방역패스와 같은 의미로 쓰이지만 백신 접종 예외자도 방역패스에 포함되기 때문에 백신패스 보다는 방역패스가 더 맞는 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방역패스 발급 방법 – 모바일
쿠브(COOV)앱
질병관리청 COOV 앱을 통한 방역패스 발급 방법입니다.
1 . 구글 플레이스토어 혹은 애플 앱스토어에서 쿠브(COOV)앱을 검색하여 다운로드합니다.
2 . 언어와 국가 및 지역을 차례로 선택합니다.
3 . 화면 중앙에 본인 인증하기 버튼을 눌러 본인인증을 완료합니다.
4. 화면 상단 코로나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받기 버튼을 누릅니다.
가끔 백신을 접종한 후에도 발급 가능한 증명서가 없다는 메시지가 뜰 수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 취합 과정에서 증명서 발급이 지연되었기 때문인데 최대 24시간 까지 기다려 보시면 제대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카카오톡을 이용한 방역패스 발급 방법 입니다.
1 . 카톡을 열고 우측 하단 점 세개 아이콘 더보기 메뉴로 이동합니다.
2 . 좌측 상단 지갑을 눌러 이동합니다.
3 . 중간에 파란색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를 누릅니다.
4 . 하단에 접종 정보 업데이트를 눌러 최신 접종 정보를 확인합니다.
네이버
네이버를 이용한 방역패스 발급 방법 입니다.
1 . 네이버 앱을 실행하고 상단에 QR체크인 버튼을 누릅니다.
2 . 접종정보 상세보기 버튼을 눌러 이동합니다.
3 . 접종 정보 업데이트하기를 눌러 최신 접종 정보를 확인합니다.
방역패스 발급 방법 – 그 외
예방접종증명서 인터넷 발급
PC에서 방역패스 발급을 원하신다면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또는 정부 24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사이트로 이동 후 상단 메뉴에서 전자민원 서비스 – 예방접종 증명서로 이동하면 예방접종증명서 신청 버튼이 있습니다. 본인인증 절차와 회원가입을 거쳐야 해서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위 링크를 통해 사이트로 이동하시고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진행하시면 됩니다. 누리집과는 달리 본인인증을 하면 비회원으로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예방접종 종이 증명서
인터넷이 어려운 어르신의 경우에는 백신을 접종한 접종 기관이나 보건소에서 예방접종 증명서를 종이로 발급 받으시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방문 전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에 관해 미리 연락을 해보시고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예방접종 스티커
행정복지센터나 주민센터에서 예방접종 스티커를 발급받아 신분증 뒤에 부착하시면 좀 더 편리하게 방역패스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접종 예외 대상자
위에서 설명한 방역 패스는 백신 접종을 완료한 접종 완료자에게 적용되는 내용입니다. 접종 완료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모더나,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2회 접종 후 14일이 지나고 6개월 이내
- 얀센 1회 접종 후 14일이 지나고 6개월 이내
- 부스터샷 접종 후 즉시
접종 예외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PCR 음성 판정자 (48시간 이내)
- 만 18세 이하 미성년자
- 코로나 바이러스 완치자 (격리 해제 후 6개월 이내)
- 의학적 사유에 의한 접종 예외자
- 코로나 백신 임상 시험 참여자
- 코로나 감염력이 있는 2차 접종 완료자
즉 접종 예외 대상자는 방역패스를 대체할 증명서가 따로 필요한데요, 우선 PCR 음성 판정자의 경우 48시간 이내의 음성 확인 결과 문자 혹은 종이가 있어야 합니다.
문자의 경우 통보 시점으로부터 48시간이 경과한 날의 자정까지 인정되고 종이 증명서는 음성 결과 등록시점으로부터 48시간이 되는 날의 자정까지 인정합니다.
만 18세 이하 미성년자는 신분증 또는 주민등록등본으로 대체하고, 코로나 바이러스 완치자의 경우 격리해제 확인서를 격리 관할 보건소에서 발급 받아야 합니다.
그 외 나머지 대상자는 해당 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진단서 및 예외 확인서를 발급 받아 접종 예외 증명을 하면 됩니다.
한편 방역패스 예외자로 구분되는 청소년이 내년 2월부터 방역패스 적용 대상으로 변경되어 논란이 따르고 있습니다. 정부는 계획대로 청소년을 방역패스 적용대상으로 변경할 것이라 발표했지만 계속해서 국민 청원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방역패스 적용 시설
방역패스 적용시설과 이용 가능 여부는 아래 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접종 완료자의 경우 방역패스만 잘 소지하고 있다면 모든 시설을 다 이용할 수 있지만 PCR 음성 확인자는 유흥시설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백신 안맞으면 불이익 있으니 맞으라는 정부의 압박으로 보입니다.
또한 단순/자발적 미접종자와 유효기간이 만료된 접종완료자(부스터샷 미접종자)의 경우 상당 부분 시설 이용이 불가합니다. 패널티를 확실히 해서 백신과 3차 접종 부스터샷까지 모두 맞으라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방역패스 관련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혼란스러운 요즘 코로나 시국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아래 추천 글들도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