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자동차세 연납, 납부에 관한 내용을 총정리해봤습니다. 자동차세 납부 방법과 조회하는 법, 자동차세 연납을 통한 세금공제와 최대할인을 받을 수 있는 꿀팁까지 함께 준비해봤으니 자동차세에 대한 궁금증 모두 해결하시기를 바랍니다.

자동차세 납부 총정리
자동차세 납부 총정리

자동차세

자동차세는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다면 매년 내야하는 세금입니다. 자동차의 배기량, 종류, 크기 등에 따라 자동차세가 결정되는데요 배기량에 따른 자동차세를 대략적으로 정리해봤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1000cc(모닝, 레이) : 10만원
  • 1600cc(아반떼, K3) : 29만원
  • 2000cc(쏘나타, K5) : 52만원
  • 2500cc(K7 프리미어, GV80) : 65만원
  • 3300cc(더뉴그랜저IG, 제네시스 G70) : 85만원

또한 자동차세는 자동차 최초 등록 후 3년부터 매년 5%씩 최대 50%까지 경감하게 되는데요 아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세-차등과세
자동차세-차등과세

자동차세 납부

자동차세 납부는 WETAX(서울은 서울시 ETAX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납부 기간동안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자동차세 납부 버튼이 보이실텐데 본인인증을 거쳐 로그인하신 후 간단히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ETAX 홈페이지 바로가기

WETAX 홈페이지 바로가기

자동차세-납부하기
자동차세-납부하기

자동차세 납부 기간은 1년에 두 번으로 6월과 12월에 있는데요, 1기분은 6월 16일부터 6월 30일까지, 2기분은 12월 16일부터 12월 31일까지입니다. 단 세금이 10만원 이하이면 6월에 한 번만 납부해도 됩니다.

  • 1기분 : 6월 16일 ~ 6월 30일
  • 2기분 : 12월 16일 ~ 12월 31일

납부기간을 놓치면 가산금 3%가 추가되고 연체된 상태로 미납이 지속된다면 번호판 영치와 같은 불이익이 주어지니 반드시 제때 자동차세를 납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번호판 영치란 번호판을 뜯어가는 것으로 번호판 없이는 차량 운행이 불법이기 때문에 자동차를 사용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만약 자동차세를 한꺼번에 내는 것이 부담된다면 자동차세 분할납부(분납)이 가능합니다. 2분기에 분납을 희망하는 경우 3월달에, 4분기에 분납을 희망하는 경우 9월달에 Wetax 혹은 Etax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자동차세 연납

자동차세 연납은 자동차세를 한꺼번에 선납(미리 납부)하는 것으로 세액 공제를 받는 제도입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1월, 3월, 6월, 9월에 가능하며 1월에 신청하는 것이 가장 높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 유리합니다. (한번 신청하면 매년 자동으로 연납됨)

  • 1월 : 1월 16일 ~ 1월 31일 / 9.15% 공제
  • 3월 : 3월 16일 ~ 3월 31일 / 7.5% 공제
  • 6월 : 6월 16일 ~ 6월 30일 / 5% 공제
  • 9월 : 9월 16일 ~ 9월 30일 / 2.5% 공제

따라서 1월 16일 부터 시작되는 자동차세 연납 신청기간에 맞춰 신청하시는 것이 자동차세를 할인받을 수 있는 첫번째 방법입니다. 연납 신청 후 미납하여도 불이익은 없으니 일단 무조건 신청 해놓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신청 시간은 평일 7시부터 22시까지이며 토요일을 7시부터 15시까지입니다. 또한 해당 월의 마감일인 말일에는 19시까지만 신청가능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공휴일의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하니 여유를 갖고 미리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

자동차세는 서울시의 경우 서울시 이택스 홈페이지에서, 나머지는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ETAX 홈페이지 바로가기

WETAX 홈페이지 바로가기

1 . 자동차세 연납 신청 메뉴로 이동

서울시 이택스의 경우 메인 화면에서 자동차세 연납 신청하기를 눌러 이동합니다. 위택스의 경우 부가서비스 – 자동차세 연납신청 메뉴를 눌러 이동합니다.

자동차세-연납-신청-서울
자동차세-연납-신청-서울
자동차세-연납-신청-위택스
자동차세-연납-신청-위택스

2 . 신청자 정보 및 차량 정보 입력

서울시 이택스와 위택스 화면은 조금 다르지만 내용은 거의 동일합니다. 신청자 정보차량번호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환급 계좌까지 입력하여 신청을 누르면 간단히 연납 신청이 완료됩니다.

추가할인 : 상품권

연납 신청 후 자동차세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그냥 신용카드 등으로 납부하면 9.15%의 할인만 받게 되지만 신세계 상품권을 이용하면 추가로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납부를 상품권으로 할 수 있는데 상품권을 저렴하게 살 수 있다면 그만큼 추가로 할인이 되는 것이지요. 다만 이 방법은 서울과 부산 거주자만 해당되는 방법이라는 점 미리 말씀 드립니다.

1 . 신세계 상품권 구매

신세계 상품권을 중고나라나 당근마켓, 상품권 거래소 등에서 구매합니다. 보통 3%정도 저렴한 금액이 평균 시세이며 잘 찾아보시면 더 저렴한 것도 있으니 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모바일에서 사용 가능한 스크래치가 있는 상품권을 구매해야 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세계-상품권
신세계-상품권

2 . SSG 포인트로 전환

SSG PAY 앱을 다운받아 줍니다.

안드로이드 SSG 페이 앱 다운링크

아이폰 SSG 페이 앱 다운링크

SSG 머니 전환
SSG 머니 전환

앱을 실행한 후 머니충전 – 신세계 상품권을 눌러 줍니다. 상품권 뒤 바코드를 찍어주고 PIN번호를 입력하면 SSG MONEY로 전환이 완료됩니다. PIN번호는 아까 말씀드렸던 스크래치를 동전으로 긁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 마일리지로 전환

이제 SSG 머니를 세금 납부에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로 전환을 해줍니다.

서울 ETAX 홈페이지

부산 ETAX 홈페이지

이택스 홈페이지로 이동하신 후에 나의ETAX – 마일리지 관리로 이동하면 마일리지 전환하기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에 SSG MONEY를 선택한 후 전환할 포인트를 입력하여 ETAX 마일리지로 전환을 완료합니다.

이택스-마일리지-전환
이택스-마일리지-전환

이제 마일리지를 사용하여 자동차세를 납부하면 자동차세를 최대로 할인 받아서 납부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추가할인 : 승용차 요일제

또한 승용차 요일제에 동참하면 5~10% 자동차세 감면이 가능합니다. 인천과 울산, 대구5% 감면 혜택이 있고 대전과 부산10%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서울은 승용차 요일제가 폐지되고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하였는데요 적립된 마일리지로 자동차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승용차 마일리지 제도는 주행거리 감축에 따라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것으로 아래 링크를 통해 가입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승용차 마일리지 바로가기

서울시-승용차-마일리지제도
서울시-승용차-마일리지제도

이상으로 자동차세 납부 방법 및 연납 신청, 분할납부(분납)신청, 상품권과 승용차 요일제, 승용차 마일리지 제도를 통한 최대 감면 할인 꿀팁까지 모든 내용을 총정리 해봤습니다.

핸드폰 싸게 사는법 꿀팁

중고차 구매 가이드 꿀팁

카드포인트 현금화 꿀팁